▶식물명=섬시호
▶학명=Bupleurum latissimum Nakai
▶분류=쌍떡잎식물 산형화목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
▶섬시호
높이가 60cm에 달하고 털이 없으며 세로로 능선이 있다.잎은 거의 2줄로 배열되어 호생하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회청색이며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은 길이 12-18cm로서 밑부분이 넓으며 안쪽에 있는 것과 원줄기를 감싼다. 엽신은 넓은 난형이고 11맥이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수평이거나 심장저로서 갑자기 좁아지며 길이 6~13cm, 폭 4.5~11cm이고 가장자리는 파상(波狀)이다. 밑의 경생엽은 짧은 엽병에 날개가 있으며 원줄기를 감싸고 11개의 조선이 있으며 윗부분의 것은 엽병이 없고 긴 타원상 난형이며 완전히 원줄기를 감싼다. 총포와 작은 총포는 각각 5장, 끝이 뾰족하고 밑은 심장형이다.꽃은 황색으로 줄기나 가지끝에 겹산형화서로 달린다. 포엽과 소포엽은 각 5개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심장저이고 소화경과 자방에 털이 없다. 꽃받침은 거의 없으며 꽃잎은 도란형이고 황색으로서 안쪽으로 굽으며 끝이 뾰족하고 5개의 수술은 꽃잎과 호생하며 꽃밥은 난형이고 황색이다.
▶효능
根(근)을 柴胡(시호)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과 가을에 뿌리를 캐어 莖苗(경묘)와 진흙을 제거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表(표), 裏(리)의 和解退熱(화해퇴열), 疏肝解鬱(소간해울), 昇腸(승장)의 효능이 있다. 寒熱往來(한열왕래), 胸滿脇痛(흉만협통), 口苦耳聾(구고이농), 두통, 目眩(목현), 下痢脫肛(하리탈항), 월경불순, 子宮下垂(자궁하수), 말라리아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9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