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명=감태나무
▶다른이름=백동백나무, 간자목, 뇌성목, 흰동백나무
▶학명=Lindera glauca (Siebold & Zucc.) Blume var. glauca
▶분류=쌍떡잎식물 나리아재비목 녹나무과의 낙엽관목
▶감태나무
겨울에도 마른 잎이 떨어지지 않고 달려 있어 쉽게 발견할 수 있다.높이는 5m 내외이고 직경 13㎝에 이른다.수피는 회백색으로 평활하며 소지는 회백색이고 가지에 털이 없다.잎은 호생하며 두껍고 길이 5-14㎝, 넓이 1.5-2.5㎝로서 타원형 예두이며 예저 또는 원저로서 표면은 털이 없고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회록색이고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중륵 윗부분에 짧고 가는 털이 밀생한다. 두껍고 윤채가 나며, 뒷면은 회록색으로 호생한다. 엽병의 길이는 6-10㎜이다. 새순은 주홍색이며 단풍은 주홍색 또는 황색이고 겨울에도 마른잎이 떨어지지 않는다. 난대림지역에서는 겨울에도 엽병의 기부가 살아있다. 꽃은 이가화로서 4월에 잎이 필 때 엽액에 나오는 산형화서에 달리며 황색이다. 화피는 6개로 갈라지며 9개의 수술은 바깥 줄에 6개, 안쪽 줄에 3개있고 안쪽것은 선체(腺體)가 2개씩 있다. 화경은 길이5㎜정도로서 털이 있다,장과는 둥글고 지름 8mm정도이고, 9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소과경은 길이 12mm정도이다. 감태나무는 잎과 줄기에서 매운 듯한 향기가 나서 향료로도 쓰이며, 독성이 없어 잎, 줄기, 열매, 뿌리를 모두 약용한다.
▶효능
♠=잎
감태나무의 잎에는 정유성분이 0.3퍼센트 이상 들어 있는데 이 정유 성분들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염증을 삭이며 통증을 없애는 등의 작용을 한다"맛은 싱겁고 성질은 평하다.“풍을 제거하고 해독하며 어혈을 없애고 지혈하는 효능이 있다. 감기, 관절통과 근육통, 종독, 타박상을 치료한다.“감기, 더위를 먹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는 잎을 햇볕에 말려 끓는 물을 넣어서 차 대신으로 마신다.”“열을 내리고 해독하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완하시키며 수렴하고 지혈하며 풍을 제거한다. 창절옹독, 관절통과 근육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내복: 12~20그램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바르거나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열매
"맛은 매우며 성질은 매우 뜨겁고 독이 없다."중풍으로 인한 언어 장해, 심복냉통을 치료한다, 가슴과 배의 냉증으로 호흡이 곤란한 복통, 중초의 냉을 치료하며 체기를 삭인다.”가을에 열매가 익을 때에 채집한다.
♠=뿌리
감태나무 뿌리는 9~10월에 캐어서 깨끗하게 씻은 다음 그늘에서 말려 약으로 쓴다. 맛은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독은 없다. 풍습을 없애고 어혈을 삭이며 경락을 잘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풍습성 관절염이나 신경통, 손발이 저린 데, 관절통과 근육통, 배가 차갑고 아픈 것, 타박상, 여성의 산후통, 뼈가 허약한 데, 허리와 무릎이 약한 것이나 아픈 데 등에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오래 달여 먹으면 뼈가 무쇠처럼 튼튼해지며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세게 부딪혀도 여간해서는 뼈가 부러지지 않고 골다공증을 비롯한 온갖 뼈질환에 걸리지 않는다. 20~40그램을 달이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