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지뽕나무(야생)
죽어서 썩어 가는 구지뽕나무
▶꾸지뽕나무 둔두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은 예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6-10cm, 너비 3-6cm로서 표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에는 융모가 있다. 엽병은 길이 15-25mm로서 털이 있다. ▶잎은 모양은 생육장소가 비옥하면 감나무 잎보다 크고 결각도 적으나 바위틈이나 산비탈의 척박지에서 자라는 것은 잎이 작고 결각이 심하며 잎끝이 꼬리처럼 길게 뻗어난다. 길이 5mm정도로서흑색이다. 과육은 달고 식용가능하다. 지름 1cm정도로서 짧고 연한 털이 밀포한 길이 10-12mm의 대가 있다. 자화서는 지름 1.5cm 정도로서 타원형이다. 수꽃은 3-5개의 화피 열편과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4개의 화피 열편과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털이 있다. 가지에 피목이 발달되어 있고 오래된 수피는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
◈ 구지뽕나무는 한명(漢名)으로 자(柘: 산뽕나무 자)나무라고 하며, 꾸지뽕나무, 돌뽕나무, 활뽕나무, 가시뽕나무 라고도함 구지뽕나무라는 이름은 이 나무도 누에를 먹일 수 있고 뽕나무에 가깝다는 뜻으로, 억지(굳이)로 뽕나무에 든다는 뜻이라는 말이 있으며, 목질이 야물어 굳이 뽕나무라는 말도 있는데, 이 나무는 잘 휘어지고 마르면 야물어 옛날에는 상품의 활 만드는 재료로 여겼고, 양잠을 하는데 비록 뽕나무보다 경제적이진 못해도 이것의 잎으로 친 누에를 극잠(棘蠶)이라 하는데, 이 명주실로 거문고 줄을 매면 맑게 울리는 소리가 최고급 거문고를 만들며, 이 나무로 황적색의 염료를 낼 수 있어 자황 이라고 하여 누런 곤룡포를 물들이는데 쓰였다
플라보노이드, 글리코시드, 유기산, 당분, 아미노산모린 등이다. 꾸지뽕나무는 예로부터 뼈를 튼튼히 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여자의 기능성 자궁 출혈, 생식기 질환에 많이 사용하는 약이다. 구지뽕나무의 항암 효과는 여성 생식기 암과 소화기 암에 효과가 좋다.자목의 항암실험을 보면 식도암 세포에 직접 작용하여 세포독작용을 일으키고 뚜렷한 진통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암 치료 시에 자목의 특징은 말기 자궁암이나 난소암에 치료 효과가 좋다는 것이다
자궁암, 자궁염, 냉증, 생리불순, 관절염, 신경통 등에 좋아... 꾸지뽕나무는 줄기에 길고 날카로운 가시가 있고 가을철에 오디를 닮은 열매가 빨갛게 익는데 맛이 좋다. 꾸지뽕나무 잎을 차로 달여서 마실 수도 있고, 가루를 내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잎, 줄기, 뿌 리, 껍질, 열매를 모두 약으로 쓴다. 줄기를 물로 달이면 물이 붉은 빛으로 우러나는데, 굵은 줄기는 수십 번을 달여 우려내도 같은 빛깔의 물이 우러난다. 차 대신 늘 마시면 맛도 괜찮고, 면역력이 세어져서 질병에 걸리지 않으며 살결이 아름답게 된다. 부인의 냉증, 생리불순, 대하, 뱃속에 덩어리가 있는 것을 없애며 갖가지 염증을 낫게한다. 때에는 꾸지뽕나무를 달인 물로 눈을 자주 씻으면 좋다. 눈이 침침하고 눈앞에 안개가 끼인것처럼 눈앞이 어른거리는 데에는 꾸지뽕나무 수액을 눈에 떨어뜨려 넣고 조금 후에 깨끗한 물로 헹구어 내면좋다. 꾸지뽕나무 줄기를 봄철에 상처를 내면 수액이 나온다.
◈ 꾸지뽕나무 뿌리껍질은...구지뽕나무는 신장을 좋게하고, 혈액을 잘 통하게 하고, 근육의 경련을 풀어주는 작용이 있다. 암나무와 숫나무가 있으며 잎 모양도 뽕나무와는 조금 작으며 다르게 생겼다. 꾸지뽕나무는 자궁암, 자궁염, 냉증, 생리불순,관절염, 신경통 등에 좋아서 여성들의 질병에 좋다.꾸지뽕나무는 어혈을 없애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온갖 염증을 없앤다는 것이다.
◈ 구지뽕기름...자궁암. 자궁근종.자궁염증. 냉증. 위암 .식도암. 결장암. 직장암 등의 소화기관 암에도 쓴다.중국의 상해시 28개 병원에서 소화기 암환자 결장암 직장암 등에서 70% 이상의 치료결과가 입증되었다 한다. 암세포 억제가 있고 복수환자에게 소변을 도와서 복수를 줄여주고 몸무게가 증가하는 결과가 있다. 부작용이 없어서 암에 좋은 기름이다. 지리산일대에서 자생하는 구지뽕나무 줄기에 폐암. 대장암. 피부암 .자궁암에 좋아 높은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하루에 2~3 수저씩 5배생수에 타서 하루 1번씩 음용하면서 상태를 보면서 3~5회까지 늘린다. 그리고 담석. 신장결석 등에는 하루에 1수저씩 음용하는 것이 좋다.
기름을 낼 수 없습니다. 왕겨의 량과 불의 온도를 적정하게 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름이 나오지 않거나 또한 기름이 다 타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쉽게 기름을 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번 시행착오를 겪어야 가능하리라 사료됨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구지뽕(생나무)를 사용해야 한다. (1.) 2말 이상 들어가는 오지항아리 2개를 마련하여 그중 1개를 목부분만 남기로 땅속에 파묻는다 . (2.) 남은 항아리에 구지뽕나무 줄기를 날 것으로 잘 게 썰어서 가득 담고 항아리 입구를 삼베천으로 두세겹 덮은 다음 명주실로 단단하게 묶는다 . (3.) 구지뽕나무가 들어있는 항아리를 땅속에 묻은 항아리 위에 엎어놓고 맞물린 부분을 진흙을 이겨 잘 봉하고 위의 항아리에 새끼줄을 동여감고 진흙을 물로 이겨 3~5cm두께로 바른 다음 항아리 위에 왕겨 10가마니쯤을 쏟아쌓고 불을 붙여 태운다 . (4.) 1주일쯤 지나 왕겨가 다 타고나면 아래 항아리에 구지뽕나무 기름이 고여 있는데 이것을 통이나 병에담아 냉장고에 보관하여 두고 1번에 2~3숟갈씩 5배 정도의 생수에 타서 하루 3~5번 정도 마신다 .맛이 역하고 화근내가 심하게 나므로 먹을 때 역겨운 점이 있다.
일본에서도 실제임상에서 활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꾸지뽕나무는 식도암,,위암, 결장암, 직장암 같은 소화기관의 암에 주로 쓰고 폐암이나 간암환자에게도 쓴다. 항암제나 방사선요법을 쓸 수 없는 환자들에게서 썩 좋은 결과를 거두었다고 한다. 밥맛을 좋게 하여 몸무게를 늘려주고 오줌을 잘나가게 하여 복수를 없애주는 작용이 있다. 또 말기 암환자의 저항력을 키워 주어 스스로 병을 이겨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꾸지뽕나무는 부작용이 없어 암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는 식물이다. 갖가지 암에는 꾸지뽕나무줄기와 잎 60~120g에 물 1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물 대신 마신다. 자궁암 직장암에는 꾸지뽕나무기름이나 달인 물로 관장을 하면 더욱 빠르다.
꾸지뽕나무의 줄기 껍질에 폐암, 대장암, 피부암, 자궁암 등에 효과가 높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꾸지뽕나무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요법을 쓸 수 없는 환자들한테 써서 좋은 효과를 보고 있는데 종양을 더 자라지 못하게 하거나 줄어들게 할 뿐만 아니라 통증을 가볍게 하고 식욕을 증진시켜 몸무게를 늘려주고 복수를 없애주는 작용이 있다. 구지뽕나무기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탁한 검은색이 돌면 잘못된 기름이다. 검은색이 진하면 불의 온도가 높아 탄것이며.....또한 엷은 검은색이면 제대로 온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지뽕나무의 나무의 진(나무의 물)만 나온 상태라고 볼 수 있다. 효과를 볼 수 없다.
◈구지뽕나무 이용방법◈ ▶꾸지뽕나무 가지와 잎 60∼12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수시로 차 마시듯 마신다. ★만성간염 ▶꾸지뽕나무 가지와 잎 30∼60그램, 조릿대 10∼15그램, 오리나무 껍질 30∼5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물이 절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물 대신 마신다. ★자궁염, 냉증, 방광염, 생리가 잘 안 나올 때 ★ ▶꾸지뽕나무 가지 30∼60그램에 물 1되를 붓고 달여서 수시로 복용하거나 꾸지뽕 나무기름을 내여 한번에 2∼3수저씩 하루 2∼3번 마신다. ★신경통, 관절염, 요통 ▶꾸지뽕나무 가지나 잎을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거나 짓 찧어서 찜질을 하고 꾸지뽕나무 가지 30∼5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종기, 종창, 피부염, 습진, 타박상 ▶꾸지뽕나무 잎과 껍질을 날 것으로 짓 찧어 붙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만성요통, 무릎 통증 ▶꾸지뽕나무 가지와 잎 50∼7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끓여서 하루 세 번에 나눠 복용하고 꾸지뽕나무 달인 물로 목욕한다. ★양기부족, 정력감퇴 ▶꾸지뽕나무 열매를 그늘에서 말려 가루내어 한번에 5∼10그램씩 하루 세 번 먹는다. 꾸지뽕 나무열매는 신장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정액을 늘리는 작용이 매우 강하다. ★폐 결핵, 기침 ▶꾸지뽕나무 가지 30∼5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서너번 복용한다. 꾸지뽕나무는 가래를 없애고 갖가지 균을 죽이고 억제한다. ★눈에 핏발이 서거나 충혈될 때 ▶꾸지뽕나무 가지와 껍질을 진하게 달인 물로 수시로 눈을 씻는다. ★생리가 너무 많을 때 ▶꾸지뽕나무 20∼30그램, 오이풀 10∼15그램, 느릅나무 뿌리와 껍질 20∼3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 세 번으로 나누어 복용한다. ★상처, 종기가 화농하여 냄새가 몹시 날 때 ▶꾸지뽕나무 밑에 자라는 버섯을 말려 가루내어 오동나무씨만하게 꿀로 알약을 빚어 한번에 20∼30개씩 하루 세번 밥 먹고 나서 먹는다. 꾸지뽕나무 버섯은 우리나라에서 나는 모든 버섯 중에서 항암효과 가장 높은 것으로 생각된다.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소리가 잘 들리지 않을 때 ▶꾸지뽕나무 열매를 말려 가루내어 한번에 5∼10g씩 하루 세번 먹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