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의것들≫/나무

헛개나무

정주리 2009. 5. 16. 12:40

 

 

 

 

 

 

 

▶식물명=헛개나무

▶다른이름= 홋개나무, 호리깨나무, 볼게나무, 고려호리깨나무, 민헛개나무

▶학명=Hovenia dulcis Thumb

▶분류= 쌍떡잎식물, 갈매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

 

▶헛개나무

식물의 높이가 10m에 달하고 동아는 2개의 아린으로 싸여 있으며 털이 있다. 수피는 보통 검은 갈색이다, 잎은 호생하고 넓은 난형 또는 타원형이며 점첨두이고 이그러진 아심장저 또는 원저이며 기부에서 3개의 큰 맥이 발달하고 길이 8-15cm, 나비 6-12cm로서 표면은 털이 없으며 녹색이고 뒷면은 연녹색으로서 맥 위에 털이 있거나 없으며 탁엽이 없다.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취산화서는 가지 끝 부근에서 액생 또는 정생하고 털이 없으며 지름 4-6cm로서 소화경이 짧고 열매가 달리면 굵어지며 꽃은 양성으로서 5수이고 지름 7mm정도이며 7월에 녹색으로 핀다. 꽃받침잎은 난형이고 꽃잎은 비틀리며 밑부분이 뾰족하고 화반에 털이 있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열매는 둥글고 갈색이 돌며 지름 8mm로서 3실에 각 1개의 종자가 들어 있고 9~10월에 익는다. 종자는 편평하며 외과피는 윤기가 있고 다갈색이며 과경은 불규칙하게 살이 쪄서 달기 때문에 먹을 수 있고 술을 부패시키는 작용이 있다. 열매가 특이하다.

▶효능

맛을 달고 시며 구수하다,성질은 평하며 누구나 먹을수 있다,열매 뿌리 가지 잎 에서 과당,포도당,카탈라제등의 당분이들어있고 칼륨,칼슘,철등이 미량함유되여 있으며, 하벤산,호베닌,후랑구라닌,사포닌 폴리사카라이드등의 성분들이 술해독과 피로회복 구토완화에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다,헛개나무는 술로인해서 간장 위장 대장 신장이 나빠진것을 고치는데 특효가 있고 기슴속의 열과 갈증을 없애고 구토를 멎게하며 오준을 잘나가게 하고  변비를 없애며 배속을 편안하게 하는데 좋은 효과가있다

 

▶ 참고

1, 국내자료

세종대왕의 왕명으로 편찬된 '의방유취'에 마산지방의 계영신이라는 사람이 키는 7척이나 되고 말술을 마실 만큼 건강하고 호탕한 사람이었는데, 갑자기 당뇨 (소갈병) 에 걸려 온갖 약을 다 썼으나 효험이 없어 곧 죽게 되었는데 장립덕 이라는 의원이 처방해준 헛개나무 열매달인 물을 먹고 곧 나았다는 기록이 있다.

2, 북한자료

동의학 사전: 가을에 열매를 꼭지째로 따서 말린다.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다. 심경, 비경에 작용한다. 갈증을 멈추고 번열을 없애며 간에 쌓인 독을 풀고 대소변을 잘 누게 한다. 번열이 나면서 입이 마르고 오줌을 잘 못 누는데 등에 쓴다.

3, 중국자료

○ 당본초: 다섯가지 치질을 치료하고 오장을 조화시킨다.

○ 협서중초약: 헛개나무 열매를 진하게 졸여 복용한다. 효능은 열매자루와 같으며 구토를 멎게하고 주독과 쇠못의 독을 해독한다.

○ 본초최요: 주취, 번열, 구갈, 대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치료한다. 술에 담가 복용하면 근육의 힘을 풀고 경맥을 잘 통게 한다. 소아가 복용하면 기생충과 바이러스를  구제하고 비를 자양한다.

○ 식료본초(맹선): 지구목으로 집을 수리하다가 잘 못하여 나무토막을 하나 술독에 빠트렸더니 술이 모두 물이 돼 버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 도경본초(소송): 헛개나무를 기둥이나 서까래로 써서 집을 지으면 그 집안에 있는 술이 모두 물이 되고 만다고 하였다.

○ 본초보유(주진형): "한남자가 30년 동안 술을 계속해서 마시고 또 여색을 몹시 밝혀서 열이 심하게 나고 몸이 극도로 쇠약해졌다. 그래서 먼저 기혈을 보하는 약을 먹인 다음에 술독을 풀기 위해 칡뿌리를 먹였 으나 땀만 약간 날 뿐 효험이 없었다. 이는 기혈이 쇠약해 진 데에 칡뿌리를 썻기 때문이다. 신체의 기혈이 쇠약해진 데에는 헛개나무 열매를 넣는 것이 가장 좋다. 마침내 그 사람한테 헛개나무 열매를 달여 먹였더니 병이 곧 깨끗하게 나았다" 라고 적혀있다.

○ 중국의 중약대사전: 헛개나무열매 (한약명:지구자) 에 대한 성미와 성분, 약리등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혈중 알콜 농도저하, 혈액순환, 간독성, 피로회복. 지방간, 간염치료에 효과가 탁월 특히 열매자루(과경)는 혈중 알콜 농도저하 및 간독성, 지방간, 간염치료에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혜방> 헛개나무열매(지구자)는 알코올 중독,지방간, 황달, 간경화 등 간질환과  대장, 위, 뇌 등 온갖 장 부위가 망가졌을 때 큰 효험이 있다.

<소동파> 실제로 헛개나무의 열매 즙을 몇 방울 술에 넣으면 금방 술이 묽어진다. 이 나무를 달인 차를 한잔 마시고 나서 술을 마시면 평소의 3∼4배나 마셔도 취하지 않는다. 술을 마시고 나서 구토가 나고 목이 마르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울 때 헛개나무 열매 를 달인 차를 한잔 마시면 신기하다 싶을 정도로 빨리 깨어난다


 

'≪산야의것들≫ > 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분자  (0) 2009.05.21
가래나무  (0) 2009.05.21
괴불나무  (0) 2009.05.13
매화말발도리  (0) 2009.04.24
병아리꽃나무  (0) 2009.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