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의것들≫/식물

댕댕이덩굴

정주리 2007. 9. 29. 01:44

 

 

 

 

 

 

 

 

한 글= 댕댕이덩굴
한 자= 木香, 毒木香, 木防己. 
목 명= 미나리아재비목 
과 명= 방기과 
속 명=   향 명 고냉이정당, 정동껍(제주), 댄담덩쿨(전남 화순) 
학 명= Cocculus trilobus DC. 

원산지= 한국 
분 포= ▶일본, 대만, 중국, 필리핀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50-700m사이에 자란다. 
형 태= 낙엽활엽 만목 
크 기= 길이 3m 
잎= 잎은 호생하며 난형 또는 난상 원형이지만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기도 하고 첨두 또는 둔두이며

      아심장저이고 길이 3-12cm, 폭 2-10cm이며 양면, 특히 뒷면에 잔털이 많고 3-5출맥이 있다.

      엽병은 길이 1-3cm이다. 거치가 없지만 얕은 결각이 있는 경우도 있다. 
꽃= 꽃은 이가화로서 5-6월에 피며 황백색이고 원추화서는 액출(腋出)한다. 꽃받침열편과 꽃잎은

      각각 6개, 수꽃의 수술이 6개이고 암꽃에는 6개의 헛수술, 3개의 심피와 1개 암술이 있다.

      암술대는 원주형으로서 갈라지지 않는다. 
열 매= 핵과는 거의 구형이고 지름은 5-8mm이며 10월에 흑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지름 4㎜정도의

        편평한 원형에 가까우며 중앙에 구멍이 있고 많은 환상선(環狀線)이 있다. 
줄 기= 길이가 3m에 달하고 줄기와 잎에 털이 있다. 줄기가 어릴 때는 녹색이지만 오래되면 회색으로 된다. 

 

 이용방안

▶어린 식물체를 나물로 먹는다.
▶줄기는 탄력성이 좋아 바구니 등의 세공용으로 사용한다.
▶모양이 예쁘고 싱싱한 녹색의 잎과 여름에 피는 황백색 꽃이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어 정원이나 공원의 파골라에 심으면 좋다.
▶根(근)은 木防己(목방기), 莖(경)과 葉(엽)은 靑檀香(청단향)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木防己(목방기)
①가을에서 이듬해 봄에 캐어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Biscoclaurine型(형)의 alkaloid의 trilobine, isotrilobine, homotrilobine, trilobamine, normenisarine, magnoflorine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消炎(소염), 이뇨, 진통약으로서 祛風濕(거풍습), 이뇨, 해독,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사증의 복통, 류머티성 관절통, 반신불수, 腎炎浮腫(신염부종), 요로감염, 정창, 습진, 無名腫毒(무명종독), 신경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21g을 달이거나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 또는 짓찧어 즙을 내어 塗布(도포)한다.
⑵靑檀香(청단향)
①줄기와 잎을 10-11월에 채취한다.
②성분 : Alkaloid인 cocculolidine, isoboldine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祛風(거풍), 利濕(이습),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諸風痲痺(제풍마비), 痰濕流注(담습유주), 脚膝瘙痒(각슬소양), 위통, 발사, 氣痛(기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산야의것들≫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하수오.백하수오. 이엽우피소  (0) 2007.09.30
환삼덩굴  (0) 2007.09.29
봉숭아  (0) 2007.09.28
벌노랑이  (0) 2007.09.28
나도송이풀  (0) 2007.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