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의것들≫/식물

떡쑥

정주리 2008. 4. 10. 14:01

 

 

 

 

 

 

 

▶식물명=떡쑥
▶다른이름=괴쑥,솜쑥,서국초,붕아초,모자초
▶학명= Gnaphalium affine
▶분류 =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


▶떡쑥= 옛날에 이 풀로 떡을 만들어 먹어 떡쑥으로 불린다고 전한다, 꽃이 황색의 쌀알 같은 粒狀(입상)이라 누룩을 닮았다고 해서 서국초라 하는데 두해살이풀로 풀 전체가 흰 섬유질로 덮여 있어 흰 빛이 돌며 줄기는 연하여 쉽게 부러지고 높이는 10~40㎝ 안팎이다. 뿌리에서 나온 잎은 꽃이 필 때쯤 말라죽고 줄기에서 나온 잎은 어긋나고 주걱형 또는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이며 길이가 2~6㎝, 폭이 4~12㎜이다.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끝 부분은 둥글거나 뾰족하고 밑 부분이 좁아져 줄기로 흐른다. 4~10월에 연한 노란색 꽃을 피우는데 줄기끝에 산방화서로 달리고 두상화의 가운데에 통 모양의 양성화가 있고 가장자리에 실 모양의 암꽃이 있다. 총포는 구형의 종 모양이고 길이가 3㎜이며 총포조각은 3줄로 배열하고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모양이다. 8월부터 황백색의 열매가 익기 시작하는데 수과이고 관모는 길이가 2.5㎜이며 밑 부분이 완전히 합쳐지지 않는다.

 

▶용도
민간에서는 떡쑥의 어린 잎은 식용하고 6-7월 개화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약용하는데 생약명은 "서국초"라고 한다. 불이초, 모자초라고도 부른다.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약으로 사용항는데 해수, 가래, 천식, 기관지염, 감기몸살에 효과가 있고 근육통, 요통, 관절염, 위궤양, 피부가려움증에도 사용하며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도 한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 화담지해, 거풍한의 효능이 있어 해수, 가래, 천식, 기관지염과 감기로 인해 오슬 오슬 춥고 열이 나는 증상을 치료하며 근육통, 요통, 관절염, 타박상, 피부가려움증, 비전염성궤양 및 창상, 혈압강하, 위궤양을 다스린다.지혈제 건위제.거담제 등의 약으로 쓰인다. 전초의 기름 추출물은 상처 조직의 재생과정을 빠르게 한다. 특히 화상과 궤양에 치료 효과가 뚜렷하다. 전초를 지혈제, 건위제, 거담제로 달여 마시며 생잎을 짓찧어 쌀가루로 버무려 단자로 만들어 쪄서 먹으면 좋고 옴이나 습진에 고추와 함께 태워 그 재를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피의 응고성을 높이고 장연동운동을 세게 하기도 하는데 전초의 기름 추출물은 상처 조직의 재생과정을 빠르게 한다. 특히 화상과 궤양에 치료 효과가 뚜렷하다. 전초를 지혈제, 건위제, 거담제로 달여 마시며 떡쑥의 꽃을 말려서 담배의 대용으로 하면 천식을 일으키는 일이 없다고 한다. 생잎을 짓찧어 쌀가루로 버무려 단자로 만들어 쪄서 먹으면 좋고 옴이나 습진에 고추와 함께 태워 그 재를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용방안
♣포근해 보이는 잎이나 꽃으로 양지바른 화단에 심어 즐길 만하고 화분에 몇 포기 심어 사무실이나 거실에 장식해도 좋은 들풀로, 강건해서 어떤 흙이나 가리지 않고 햇볕이 잘 드는 건조한 곳이면 잘 자라 부담없이 키워서 봄의 정서를 만끽할 수 있다.
♣어린순은 식용으로 쓰인다.
♣全草를 鼠麴草(서국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개화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다음 협잡물을 제거해서 건조한 곳에 저장한다.
②성분 : 전초는 flavonoid 배당체 5%, 精油(정유) 0.05%, alkaloid 및 sterol을 미량, 불감화물을 0.58% 함유하는 외에 비타민B, carotene, 엽록소, 樹脂(수지), 지방 등을 함유한다.
③약효 : 化痰(화담), 止咳(지해), 祛風寒(거풍한)의 효능이 있다. 咳嗽時(해수시)의 多痰(다담), 喘息(천식), 感氣風寒(감기풍한), 蠶豆病(잠두병), 筋骨疼痛(근골동통), 白帶(백대), 癰瘍(옹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가루를 만들거나 또는 술에 담가서 복용한다.

 

 

'≪산야의것들≫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바지  (0) 2008.04.12
꽃다지  (0) 2008.04.12
사초  (0) 2008.04.10
벼룩나물  (0) 2008.04.10
주름잎  (0) 2008.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