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의것들≫/나무

탱자나무

정주리 2007. 10. 24. 01:07

 

 

 

▶한 글 =탱자나무
▶한 자= 狗桔, 臭桔, 枳橘, 枳實 
▶다른이름 =  개탕쉬낭, 개탕쥐낭(제주), 등자, 구귤(전남 완도)   
▶학 명= Poncirus trifoliata Rafin.

▶분류= 쌍떡잎식물 쥐손이풀목 운향과의 낙엽관목 

 
▶원산지= 중국 중부 지방이 원산 
▶분 포= 경기 이남 표고 700m 이하의 따뜻한 지역에서 식재하고 있다. 
▶크 기= 높이가 3-5m 정도 자란다. 
▶잎 =잎은 호생하고 삼출엽이며 엽병에 날개가 약간 있다. 소엽은 혁질이고 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3-6cm로서 둔두 또는 미요두이며 예저이고 둔한 거치가 있다. 엽병은 길이 2.5cm정도이고 잎 표면에 투명점이 있다. 
▶꽃= 꽃은 5월에 피고 백색이며 지름 3.5-5cm로서 정생 또는 액생하고 1개 또는 2개씩 달리며 꽃받침잎과 꽃잎은 5개가 이생하고 꽃잎은 길이 1.5cm정도이며 개출한다. 수술은 20개이고 털은 없으며 자방은 8-10실로 나뉘고 밀모가 있다. 
▶열 매= 장과는 둥글고 표면에 부드러운 털이 많이 나며 지름 3cm로서 향기가 좋으나 먹을 수 없고 9-10월에 황색으로 익는다. 종자는 장타원형으로 길이 1-1.3cm쯤 된다. 어린 가지는 약간 편평하고 녹색이다. 
▶줄 기= 가지는 편평하며 녹색이고 길이 3-5㎝정도의 굳센 가시가 호생한다. 가시와 가지가 녹색이므로 다른 식물과 쉽게 구별된다.
 
번식방법
▶번식은 실생으로 한다.
ⓐ종자채취를 하여 직파하거나 습기있는 모래와 섞어 두었다가 파종한다.
ⓑ발아율은 매우 높아서 95%인데, 종자저장시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육성된 묘목은 귤나무의 대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용방안***
▶줄기에 매우 강한 가시가 나 있어 방어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과수원 생울타리로 최적합한 수종이며, 차폐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묘목은 밀감나무류의 접목용 대목으로 사용한다.
▶미성숙 과실은 枸橘(구귤), 根皮는 枳根皮(지근피), 수피의 小片(소편)은 枳茹(지여), 가시는 枸橘刺(구귤자), 잎은 枸橘葉(구귤엽), 성숙 직전의 과실은 枳殼(지각), 종자는 枸橘核(구귤핵)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枸橘(구귤) - 疏肝(소간), 和胃(화위), 理氣(이기), 止痛(지통)의 효능이 있다. 胸腹脹滿(흉복창만), 胃痛(위통), 疝氣(산기), 乳房結核(유방결핵), 子宮下垂(자궁하수), 타박상을 치료하고 酒毒(주독)을 해독한다.
⑵枳根皮(지근피) - 齒痛(치통), 치질, 혈변을 치료하고 뿌리를 술에 담갔다 달인 즙을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치통을 다스릴 수 있다.
⑶枳茹(지여) - 탱자나무의 枝莖(지경) 및 피(皮)는 水脹(수창), 異風(이풍), 骨筋疼痛(골근동통)을 치료한다.
⑷枸橘刺(구귤자) - 風蟲齒痛(풍충치통)에 구귤자의 달인 액을 머금고 있다가 뱉아낸다.
⑸枸橘葉(구귤엽) - 理氣(이기), 祛風(거풍), 消毒(소독), 散結(산결)의 효능이 있다.
⑹枳殼(지각) - 破棄(파기), 行痰(행담), 消積(소적), 散結(산결)의 효능이 있다. 胸膈痰滯(흉격담체), 胸痺(흉비), 脇脹(협창), 食積(식적), 噫氣(희기), 嘔吐(구토), 下痢後重(하리후중), 脫肛(탈항), 子宮脫垂(자궁탈수)를 치료한다.
⑺枸橘核(구귤핵) - 腸風下血不止(장풍하혈부지)에 구귤핵, 樗根白皮(저근백피) 각 等量(등량)을 볶아서 가루 내어 1회 3g씩 莢子(급협자)를 달인 액으로 調服(조복)한다
▶덜 익은 푸른 열매를 잘라 약으로 쓰는데 민간에서 소화, 입속 종창, 체했을 때, 두드러기 생겼을 때 등에 두루 사용한다

'≪산야의것들≫ > 나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엽나무,(조각자나무)  (0) 2007.11.01
망개나무(청미래덩굴)  (0) 2007.10.25
누리장나무  (0) 2007.10.24
노린재나무  (0) 2007.10.24
비목나무  (0) 2007.10.21